통장협박 대처법 2024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171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혹시 토토사이트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통장협박을 당할 위험이 높습니다. 이용했던 사이트의 DB가 해킹 되어 유출되거나 게임사이트에서 DB를 판매했다면 여러분이 해당 게임사이트에 제공했던 개인정보인 전화번호, 계좌번호, 이름 등과 이용금액 등을 모두 통장협박 전문 업자가 확인 후 통장협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런 상황에 처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겁니다.
통장협박이란?
통장협박이란 통장협박을 당하는 사람의 계좌에 소액을 입금하고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를 넣어 해당 계좌의 지급을 정지시키고 이 계좌 지급 정지 해지를 빌미로 하여금 돈을 요구하는 법의 허점을 이용해 사기를 치는 것을 말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가 신고되면 범죄와 무관하더라도 일단 해당 계좌의 지급을 정지해버린다는 점을 악용한 사기인데 이게 짜증나는 이유가 보이스피싱임이 확인이 되지 않아도 계좌가 정지된다는 점과 해지 절차가 보통 2~3 개월이 소요된다는 점이고 모든 전자금융거래 및 입출금 제한으로 엄청난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최근 정부에서 관련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이런 통장협박 피해자도 피해금액에 대해 편취하려는 의도가 없음을 소명하는 협박 받았다는 객관적인 증거를 토대로 금융사에 이의제기시 신속하게 지급정지 해제가 가능해진다고 했지만 이는 24년 8월부터 시행한다고 하니 아직 5개월이나 남은셈입니다. 그 전에 통장협박을 받게 된다면 아래 대처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통장협박 받았을 때 대처방법
이 글을 보시는 시점이 24년 8월 이후라면 위에서 언급했듯 협박을 받았다는 증거를 금융사에 제출하면 바로 지급정지 해제를 해줄겁니다. 하지만 8월 이전에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아래 통장협박 대처법을 참고하세요.
통장협박 대처법이라고 해서 특별한 방법이 있는게 아닙니다. 일단 꼭 주의하셔야 할 점은 협박범에게 해지를 대가로 한 합의금을 지급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협박범에게는 지급정지 해제 권한이 없으므로 해지를 대가로 한 대금을 협박범에게 전달시 그 돈은 안타깝지만 회수 불가능합니다. 만약 8월 이전에 통장협박을 당해 계좌가 정지되었다면 통신사기 피해 환급법 제 7조에 따라서 이의 제기를 하시거나 금융 감독원 또는 수사기관이 해당 계좌가 사기이용계좌가 아니라고 인정해 주거나, 피해자와 명의자 간의 합의, 지급정지 후 3영업일 +14일 이내에 피해구제 신청서가 접수되지 않는다면 자동으로 지급정지가 해제됩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지급정지를 신청한 입금인이 피해 구제 신청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약 3개월 뒤 자동으로 지급정지가 해제됩니다. 추가적으로, 만약 통장협박을 한 번 이상 당한 계좌가 있다면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가 해제되었더라도 계좌번호 변경 혹은 새로운 계좌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